본문 바로가기
게임/FM2011

[FM2011] 클러프 전술 (4-4-2) by JP Woody

by 알킬러 2011. 4. 29.



 

[FM2011] 클러프 전술 (4-4-2) by JP Woody


 

BRIAN CLOUGH TACTICS 11.3 (JP Woody) (Apr 2011).tac



해외에서 퍼온 전술이며

현재 제가 1시즌정도 테스트 중인 전술입니다.

현재까지의 체감은 강팀을 상대하든 약팀을 상대하든 기복이 없고 좋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적응기간이 꽤 길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전술 설명을 해석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국 축구 역사상 가장 훌륭한 감독 브라이언 클러프(brian clough) 감독이 누구인지 [보러가기]

 


Brian Clough Tactics 11.3 by JP Woody

 



 

인트로

 

내가 FM09를 위한 오리지널 클러프 전술(Brian Clough감독 이름에서 따옴)을 만들고 얼마간 후, 나는 FM11을 위한 새로운 전술들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나의 오리지널 클러프 전술은 내가 만든 모든 전략들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지만 마마이트(빵에 발라먹는 이스트 크림)처럼 기호가 갈려서, 사람들이 좋아하거나(많은 수가 좋아했는데) 혹은 싫어하거나(적은 수가 싫어하는데) 둘 중 하나였다. 일부 사람들이 FM09 클러프 전술을 싫어한 주요 원인은 사용자들의 팀을 전략에 익숙해지게 하는 데에 인내심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 기간을 인내한다면 결과는, 인내하며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눈 부신 축구 플레이로 돌아온다.

 

새로운 클러프 전술도 오리지널 클러프 전술처럼 멋진 플레이를 보여주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점들이 있다. 그 차이점들은 특히 새로운 클러프 전술이 Wizard를 사용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나타난다. 새 전술은 오히려, 훌륭한 선수들의 실제 플레이 스타일과 더욱 비슷하다. 새 전술은 마법같은 것이 아니다. 사용자들은 게임 첫 해에 Wigan으로 프리미어 리그에서 우승하거나 이와 같은 다른 비현실적인 일을 해낼 수 없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이 전술을 다운받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들은 적절한 선수들을 영입하고, 팀이 손발이 척척 맞게 하고, 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

 

 

 

시험

 

나는 챔피언십과 프리미어 리그에서 미들스브로(Middlesbrough), 그리고 맨씨티(Man City) 이렇게 두 개의 클럽을 시험해봤다. 이 시험은 주로, 최고의 선수들이 있는 최고의 팀이 어떤 결과를 낼지 보기 위한 것이었다. 미들스브로로는 챔피언십에서 쉽게 우승했고 프리미어 리그에서는 훌륭한 결과들을 내며 잘 해냈다. 맨씨티로는 FA, Carling cup UEFA에서 우승했다. 프리미어리그에서는 2위에 그쳤는데 팀이 결속되지 않았고 나의 전술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수들

브라이언 클러프(Brian Clough)감독은 전술 사용에 있어서는 대범해야 하고 선수 기용에 있어서는 신중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었다. 그는 수비를 우선 구축하고 양쪽 윙의 속도를 통해 강한 척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골키퍼

클러프 전술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는 대범하게 골라야 한다. 클러프 감독 스스로 좋은 팀은 한 골도 허용하지 않는다라고 말한 적 있는데 그건 맞는 말이다. 만약 사용자에게 좋은 골피커가 아직 없다면, 제일 먼저 훌륭한 골키퍼를 기용해야 한다. 골키퍼의 가장 중요한 자질들은 반사적인 반응, 핸들링, 단독 싸움 능력, 그리고 클러프 감독이 원했던 것처럼 팀내의 훌륭한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이다.

 

풀 백

사용자의 풀백은 당연히 마킹이나 태클링 등의 방어를 잘해야 한다. 하지만 또한 필요한 상황에 공격을 받쳐줄 수 있는 체력도 있어야 하며 덤으로 크로싱도 잘해야 한다.

 

센터 백

클러프 감독은 덩치가 크고 힘이 세고 거친, 태클링과 마킹 기술이 좋은 데스 워커(Des Walker) 선수 타입의 좀 더 빠른 버젼의 센터 백을 선호했다. 힘세고 헤딩을 잘하는 선수를 오른 쪽에 두어라.

 

중앙 미드필더

클러프 전술 방식처럼, 더 재능있고 집요한 미들필더를 써라. 수비수는 태클링을 잘하고 강해야 하며 공격수는 패스를 잘하고 더욱 창의적인 플레이를 할 줄 알아야 한다.

 

포워드를 위한 주요 공급라인. 좋은 윙들은 어시스트를 많이 받고 좋은 골로 연결시키며 끼어들 것이다. 클러프 감독은 윙들이 매우 재빠르고 무엇보다도 드리블을 잘하길 원했다.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들은 경기의 승자이며 엄청 많은 기회를 얻을 것인데 만약 그들이 훌륭한 선수라면 그 기회들로 엄청 많은 득점을 할 것이다. 앞쪽 깊숙이 들어간 포워드는 테디 쉬링엄(Teddy Sheringham)처럼 더 강해야 하고 더 창의적이어야 한다. (테디 쉬링엄은 스피드 빼고는 아쉬울 것이 없었다) 맨 앞에 나서는 스트라이커는 드리블링도 잘하고 골 결정력도 좋은 빠른 선수여야 한다.          

 

주의할 점

1.     나는 상대방 지침들은 사용하지 않았다.

2.     표준 경기장 크기

3.     어시스턴트 매니저가 경기 준비를 시킨다.

4.      만약 사용자의 어시스턴트가 동기부여를 잘하고 단호하교 인력관리 기술이 좋다면 팀 토크는 어시스턴트가 할 수 있다.

5.     전술을 즐기되 현실적으로 해라. 만약 빠른 성공을 원하는 초보자라면, 이 전술들은 당신이 찾는 것이 아니므로 다운 받지 말 것.

 

 

 

 


댓글